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언택트 시대, 직업 전망의 변화

기사승인 [533호] 2020.11.11  21:45:55

공유
default_news_ad1

- 코로나19로 인한 취업시장의 변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업무나 수업, 자기계발 등 다양한 활동이 비대면 원격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 변화는 자연스럽게 물리적 접촉이 최소화된 ‘언택트 산업’을 낳았다. 언택트 산업이란, 고객을 직접 마주하지 않고 비대면 형태로 이루어지는 모든 산업을 의미하며,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키오스크·드라이브 스루·챗봇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으로부터 시작된 변화는 취업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기획에서는 취업을 앞둔 학우들을 위해 변화된 취업시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디지털 기술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는 ‘직업 안정성’이 중요하게 여겨져 교사나 공무원과 같은 직업 선호도가 높았다. 이후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자 디지털 기술을 다룰 수 있는 역량과 개인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역량이 크게 떠올랐다. 이에 따라 IT·방송·엔터테인먼트 관련 직종의 전망이 높았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교육·유통업·금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기술이 접목되면서 ‘비대면 원격사회’가 도래했다. 사회에는 온라인 플랫폼이 확장되고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이 빠르게 성장했다. 이러한 추세는 △드론 전문가 △온라인 시스템 개발자 △인공지능(AI) 전문가 △VR 전문가 △모바일 웹 개발자와 같은 직업을 주목받게 했다. 드론 전문가는 드론을 연구하고 개발하거나 조종하는 일을 한다. 현재 외국은 드론을 활용한 비대면 택배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배송·촬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AI) 전문가는 지능적 프로그램을 만드는 전문 인력으로, 스스로 학습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을 제작한다. 인공지능의 사례로 유튜브 알고리즘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사용자가 시청하는 콘텐츠의 공통점을 분석하여 비슷한 취향의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디지털 기술 외에도 산업 간의 유기적 연결을 돕는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매우 중시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직업 전망에 대해 취업지원과 이종윤 선생님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여러 기업에서 데이터 관리, 코딩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지닌 인재 채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취업지원과에서는 코딩 자격증 교육, 온라인 캠프, AI 면접 대비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하는 추세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사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경제적 측면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소비 패턴이 변화하여 비대면 소비의 비중이 확대되었고, 취업 시장 역시 새로운 형태의 채용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이전에 큰 주목을 받지 못하던 일부 직종들이 새롭게 주목받는 계기가 되었으며, 특히 언택트·정보기술의 급격한 성장을 불러왔다. 이렇듯 사회는 여러 가지 측면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사회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취업시장의 동향은 물론 미래의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처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허예원 기자 rmftp000@office365.kunsan.ac.kr

<저작권자 © 군산대언론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